Home 위장질환클리닉 만성위염

만성위염

원인

한의학에서는 원인으로는 식적(食積)으로 음식물이 체한 것으로, 위완통, 트림, 속쓰림, 상복부가 더부룩함, 토하면 통증이 경감되는 등의 증세가 따른다. 수액(水液)의 병리적인 대사산물인 담음이 위와 장에 머물러 있게 되어 발생하는데, 뱃속에서 물소리가 나며 손발이 차고 아픈 증세가 있다. 그리고 어혈로 인한 경우로 어혈이 위장에 머물러 발생하는 것인데 명치끝이 아프고 맥이 껄끄럽게 나타난다. 체질적으로 위염이 쉽게 발생하는 체질이 소음인 체질이다. 밥통이 작아서 식사량이 적고 생각이 많고 불안심리가 커서 쉽게 위염이 발생한다. 그리고 소음체질과 반대로 밥통이 크고 열도 많고 화끈한 소양체질은 늘 잘 먹지만 위장에 열이 많아 그득함을 느끼는 경우가 종종 있지만 같은 위염이라도 치료법은 완전히 다르다. 평소 잘 먹지만 아무리 소화제를 먹어도 소용없는 경우는 소양인 체질이 더욱 많다.

증상

위 내시경 검사로 염증소견이 없는데도 만성 소화불량, 명치 통증, 복부 팽만감, 식욕부진, 트림, 구토, 미식거림 등의 증상이 오래동안 나타납니다.

생활가이드

위장점막에 병적인 변화가 진행되고 있지 않는지 주기적으로 위내경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극이 적은 식사 신선한 채소 위주의 식사, 금연, 절주 등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카페인, 신맛 강한 주스, 매운음식 등은 제한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