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위장질환클리닉 과민성 대장염

과민성 대장염

원인

기본적으로 배는 따뜻하게 머리는 차게 해야 인체의 기혈순환이 건강해진다. 그런데 정신적 육체적 피로, 잘못된 습관, 폭식 등의 원인이 누적되면서 복부는 차갑게 되고 인체 중심부의 기가 울체되고 장의 기능장애가 발생하여 설사와 변비가 반복되는 것이다. 좀 더 전문적으로 살펴보면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원인이 다양하다. 기체(氣滯)복통(腹痛), 칠정설(七情泄), 기비(氣秘), 허설(虛泄), 기리(氣痢), 허리(虛痢) 등의 병증(病證)에 해당한다고 보아 치료의 원칙으로 안심신(安心神), 순기(順氣)행체(行滯), 건비(健脾)온신(溫腎), 윤장(潤腸), 삽장(澁腸)의 치법을 사용한다.

증상

복통, 복부 팽만감, 반복되는 설사와 변비를 주요 증상으로 하는 신경성 질환입니다. 아랫배가 더부룩하고 가스가 찬 긋 한데 변은 시원하게 나오지 않고 조금만 신경쓰면 아랫배가 살살 아파 화장실로 달려가야 하며 점액질의 변, 복부 팽만이나 잦은 트림, 방귀 등의 증사잉 반복되어 나타납니다.
심리적인 요인에 따라 증상이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는 것이 특징이므로 스트레스 등 과도한 정신적 긴장으로 인해 쉽게 악영향을 받습니다.
활동량이 많은 20~40대에 가장 흔하고 남자보다 여자에게 많이 나타나며 남자는 설사나 무른 변이 나오는 경우가 많고 여자는 변비나 복통 또는 변비와 설사가 반복되는 유형이 많습니다. 신경을 많이 쓰거나 스트레스 잘 받는 사람, 위장이 약한 사람, 꼼꼼하고 소심한 사람들이 잘 걸립니다.

생활가이드

금주, 금연은 필수적이며, 진통제를 먹을때 전문의와 상의해야하고, 아스피린 복용도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야식, 폭식, 매운음식, 양념이 진한 음식은 피하고, 담백하고 신선한 재료로 만든 음식위주로 식사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