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위장질환클리닉 체질별 위장병

체질별 위장병

이미지명

태양인

폐대간소(肺大肝小)형으로 1만명 중 3~4명 정도로 극히 드문 체질이다. 태양인은 상승하는 기가 충만하므로 역류성 식도염이나 식도관 협착증이 발생하기 쉽다. 가슴이 답답하면서 속이 쓰리고 신트림이 자주 올라오거나 음식물을 잘 삼키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면 채소나 해산물 같이 자극적이지 않고 담담한 음식 위주로 먹는 것이 좋다.

이미지명

소양인

비대신소(脾大腎小)형으로 비위에 열이 많아 식사량이 많은 체질이다. 비위에 열이 많아 열로 인한 증상이 발생하기 쉽다. 자주 명치 밑이 아프거나 답답하고 심하면 메스꺼움, 구토가 발생하는데 위열을 잘 해소시키는 한약이 매우 효과적이다.

이미지명

태음인

간대폐소(肝大肺小)형으로 비교적 장대하고 위장 기능이 좋아서 식성이 좋고 음식을 잘 먹는 체질이다. 잦은 폭식과 과식으로 인해 복부 팽만감이나 설사와 변비가 반복된다면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다. 과식하지 않는 식습관을 길러야 한다.

이미지명

소음인

신대비소(腎大脾小)형으로 신장 기능은 좋으나 비장과 위장의 기능은 약하며, 평소 몸이 차가운 편이라 가장 소화장애가 오기 쉬운 체질이다. 마르고 만성적 소화불량이 있으면서 자주 피곤하거나 무기력하다면 위하수를 의심할 수 있다. 차가운 음식보다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따뜻한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